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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식 쌓기

레딧(Reddit)의 상장과 IPO 시장

by 삶은 재미나 2024. 3. 25.

미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업체 레딧(Reddit)의 뉴욕증시 상장이 최근 몇 년 간 침체되어 있던 기업공개(IPO)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꼽히는 오픈AI의 CEO, 샘 올트먼이 레딧 상장을 통해 큰 이익을 얻게 되면서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레딧(Reddit)

레딧(Reddit: https://www.reddit.com)은
레딧은 2005년에 설립된 이후 사용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고 이에 댓글을 달아 의견을 나누는 다양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는 대표적인 미국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들은 "서브레딧(subreddit)"이라 불리는 주제별 커뮤니티에서 관심사에 맞는 게시물을 찾거나 작성할 수 있습니다. 레딧은 전세계에서 매우 인기 있는 웹사이트 중 하나로, 다양한 주제와 관심사에 대한 토론과 정보 교류의 장으로 활용됩니다. 레딧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브레딧(Subreddit): 레딧은 수백만 개의 서브레딧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서브레딧은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중점을 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이를 구독하여 해당 주제에 대한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worldnews"는 국제 뉴스에 관한 서브레딧이며, "r/aww"는 귀여운 동물 사진을 공유하는 서브레딧,
"/r/korea" - 한국을 주제로 한 서브레딧 이며, "r/wallstreetbets/"는 주식 토론방을 중심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 정보를 교환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2. 투표 시스템: 레딧은 게시물과 댓글에 대한 투표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상단에 노출하고 부적합한 콘텐츠를 숨기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품질이 높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익명성: 레딧은 사용자들이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누구든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레딧이 상장 첫날부터 50% 가까이 폭등하며 시가총액이 95억 달러(약 12조 6천억원)에 이르렀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픈AI의 샘 올트먼 CEO는 레딧의 초기 투자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상당한 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레딧의 상장 성공은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공적인 증시 데뷔를 넘어서는 의미를 지닙니다. 

 

최근 몇 년 간 침체되어 있던 기업공개(IPO)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특히, 전날 상장한 기술기업 아스테라랩의 성공에 이어 레딧의 상장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며 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이하 IPO)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IPO인데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IPO의 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 단계: 기업은 IPO를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계, 재무, 법률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가 이루어지고,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또한 IPO를 이끌게 될 투자은행과의 협상 및 준비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등록 및 승인: 기업은 주식시장 규제 기관에게 IPO 등록서를 제출합니다. 이 등록서에는 기업의 재무정보, 사업 모델, 경영진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등록서 제출 후, 규제 기관은 이를 검토하고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가격 결정: IPO가 승인되면, 기업은 발행할 주식의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 가격은 시장 조사와 투자은행의 자문을 통해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수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공모 및 상장: IPO가 결정된 후, 공모 기간이 시작됩니다. 이 기간 동안 투자자들은 기업의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공모가가 결정되고 주식이 상장됩니다. 상장 후에는 기업의 주식이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IPO를 결정하면, 이전에 비공개로 운영되던 기업이 주식을 대중에게 판매하고 주식시장에 상장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고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을 유동화할 수 있게 되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IPO를 통해 기업의 정보자료가 공시되므로 기업 홍보 효과를 얻을 수도 있으며,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상승할 수도 있어, 이로 인해 더 많은 투자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PO란 말 그대로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매매 대상이 되는 만큼 기업에게 추가적인 규제와 투자자들의 기대와 압력을 가져올 수도 있으며, 경영권이 분산될 위험이 있고, 주가 변동성 등의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또한 IPO의 준비기간 동안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레딧의 상장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와 영향력을 재확인시켜 주었습니다. 특히, 레딧과 같이 사용자 기반의 커뮤니티가 강한 플랫폼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은 향후 비슷한 플랫폼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레딧의 상장 이후, 뉴욕증시는 이틀 연속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보였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레딧의 상장이 단순한 개별 사건을 넘어서, 전반적인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와 기대감을 상승시켰음을 시사합니다. 

 

앞으로 레딧이 어떻게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고,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또한, 이번 상장이 다른 기업들의 IPO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앞으로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