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쌓기

외국계기업 ESPP, RSU 종합소득세 홈택스에서 신고하기 (+위택스 지방소득세 납부)

by 삶은 재미나 2024. 5. 9.

어김없이 5월은 돌아오고, 외국계 회사를 다니면서 받은 ESPP, RSU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납부할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세무사를 통해서 하면 쉽고 편하긴 할 텐데 (단 세무사비용발생) 막상 해보면 귀찮기는 하지만 어려운 것도 아닌 것 같아 내 손으로 직접 하자고 생각하며 작년부터 홈텍스에서 직접 신고하고 납부하고 있는데요, 1년에 한 번만 하다보니 작년에 어떻게 했었는지 도통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헷갈리지 않고 물흐르듯 슉슉 해내기 위해 ESPP, RSU 종합소득세 홈텍스 신고방법을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홈택스(https://www.hometax.go.kr/)로 가봅시다.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걱정되는 제 기분과는 다르게 밝은 미소의 친구들이 반겨주고 있네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클릭하시고,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다음으로 '정기신고'를 클릭합니다. 

 

지금은 2024년이니까 작년 2023년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으로 귀속년도는 2023이 맞습니다 (혹시나 해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봤는데  2023밖에는 없습니다) 주민등록번호가 이미 입력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 신규입력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이름과 주소가 자동입력되는데요 연락처는 입력안되는게 저만 그런걸까요? 연락처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OK, 이동하세요

 

소득종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는 사업소득이라곤 쥐뿔도 없는 직장인이므로 근로소득(근로자인 경우)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고유형이 비사업자로 선택되었습니다. 저는 연말정산 이력이 있을테니 세액의 계산 항목에서 '근로/연금/기타(종교인) 소득 불러오기'를 클릭하겠습니다. 

 

아이고 감사합니다. 

 

현재 근무지 정보를 확인하시고 선택에 체크하신 후 '선택완료'를 클릭합니다. 

아이코 감사합니다.

 

소득구분에 근로소득이 표시되면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네, 적용해주세요.

 

아래의 OK 버튼을 누르면 연말정산을 불러올지를 묻는 팝업창이 뜹니다. 

 

네, 연말정산 불러와주세요!

 

조회된 근로소득을 공제선택에 체크하고 적용하기를 눌러주세요 

기부금이 있는 경우에는 꼭 '기부금 명세서'를 클릭해서 등록해주세요. 

 

기부금 내역이 2개 밖에 없네요 올해는 3개로 늘려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60)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이 0인지(연말정산으로 이미 환급 또는 납부 완료했으므로) 확인하고 다음단계를 진행합니다. 

 

세액의 계산에서 '추가입력'을 클릭합니다.

 

오늘 저는 ESPP, RSU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것이므로 소득구분을 '국외 근로소득 53' 으로 선택했습니다. 총 수입금액에 2023년동안 받은 RSU의 금액 + ESPP로 할인받은 금액을 원화로 환산해서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근로소득 56'은 스톡옵션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나해서 둘다 각각 입력해서 비교해보니 납부해야할 세액은 정확히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53번으로 진행했는데 제가 아는것과 다른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총 수입금액은 어떻게 적으면 될까요?

ESPP(Employee Stock Purchase Plan)는 특정 시점에 시가보다 저렴하게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로, 예를들어 시가가 10만원에 대한 주식을 10% 낮은 금액인 9만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되며, 이런 경우 (아직 매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와 구입가의 차액인 1만원의 근로소득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RSU(Restricted Stock Unit)는 조건이 충족될 때 일정 수의 주식을 소유할 수 있는 권리로, 예를들어 3년전에 업무성과에 따라 회사주식 3주를 받았고 (이 3주를 한번에 주지 않고 치사하게) 3년간 매년 1주씩만 부여하는 조건이 걸려있어서 2023년에 1주가 Vesting 되었다면 이 1주를 무상으로 취득했기 때문에 (열심히 일해서 받은 RSU를 무상 취득이라고 쓰니 너무 날로먹은것 같이 보이지만) 근로소득으로 간주합니다. 

위 두가지는 모두 매도와 상관없이 귀속연도에 근로소득이 발생했다면 신고해야 하며(매도시에 발생한 이득은 따로 양도소득세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이 발생하는 시점은 ESPP의 경우 매수시점, RSU의 경우 귀속(Vesting)시점이 되는데요 ESPP 매수시점에 얼마나 저렴하게 구매했는지, RSU 귀속시점에 얼마를 받았는지를 원화로 환산하여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때 기준은 작년 그러니까 2023년에 진행된 건들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올해 건은 내년에!

RSU는 회사 관련 사이트에서 금방 확인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ESPP의 경우 저는 fidelity사이트에서 2023 YEAR-END INVESTMENT REPORT의 Employee Stock Purchase Summary에서 Gain from Purchase ( Purchase Price x Shares Purchased - Purchase Date Fair Market Value - Shares Purchased 된 값)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소득구분 51(근로소득)과 53(국외 근로소득)이 표시되었습니다. 

 

(60)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도 더이상 0이 아니네요... 저는 이 주식에 대한 돈을 아직 받지도 못했는데 현금으로 세금을 내려니 뭔가 억울한 마음이 들지만 성실한 납세자이므로 군말없이 납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납부세액을 적게 신고하거나 환급세액을 많이 신고한 경우 가산세 부과 대상이 됨을 알고 있습니다에 동의하시고 제출화면 이동을 클릭하세요. (납부세액을 많이 신고하거나 환급세액을 적게 신고한 경우에는 환급 대상이 됨을 알고 있습니다에도 동의하고 싶지만.. 없군요..)

 

네 저장하고 돈내러 가봅시다. 

 

종합소득세 납부 이후 지방소득세를 간편하게 신고하도록 정보를 위택스에 연동하는데 동의하고 신고서를 제출하겠습니다. 

 

네, 마음 바뀌기 전에 빨리 제출해주세요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를 클릭해서 상세내용을 확인하고 동의 한 후 저는 꼼꼼한 TJ이니까 인쇄하기 버튼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을 pdf로 저장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납부하기 버튼을 통해 세금 내러 갑니다. 

 

납부할 세액 건수가 1인것에 감사하며..(긍정의 힘!) 

 

저는 전액 내버릴 것이므로 납부세액에 납부할 세액과 같은 금액을 입력하고 납부하기를 클릭해봅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경우에는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준비해주세요!

 

안녕 내 돈 보고싶을거야!

 

아니 이런 반전, 작년에도 냈는데 왜 기억을 못했을까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시 납부대행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아직 현금화 되지 못한 주식에 대해 세금내는것도 슬픈데 납부대행 수수료까지 내면 기분이 너무 안좋아 질 것 같으므로 계좌이체로 납부합니다. 

네 빨리 가져가 버리세요! take my money, por favor!

 

드디어 종합소득세를 납부했습니다. 

 

끝난줄 알았죠?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지방소득세가 남아있습니다. 

 

 

일단 제가 납부한 세금이 잘 처리되었는지 (제 계좌에서는 이미 인출완료지만) 확인 하고 위택스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의 납부 고지·환급 메뉴에서 납부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조회하기를 클릭

 

방금 납부한 종합소득세가 이미 반영되어있습니다. 소중한 내 납부확인서를 출력해봅니다. (엑셀 내려받기도 궁금해서 해봤는데 아래 보이는 표를 엑셀로 출력해주는 것 같더라고요, 납부결과가 여러건 있으신 분들은 정리용으로 다운받아보셔도 괜찮겠네요.)

 

자, 그럼 잊지말고 지방소득세를 내러 위택스(http://www.wetax.go.kr)로 가보겠습니다. 

 

종합소득분 신고·납부 클릭

 

원하시는 인증 방식으로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저는 간편인증으로 해보겠습니다.

 

바로 납부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국세청 홍보대사인 김수현, 송지효 배우가 맞아줍니다. 

https://www.wetax.go.kr/tcp/wtg/J040401M02.do?bbsId=10000000000000003102

 

공지사항에 기재된 대로 납부 > 납부대상 확인으로 이동해봅니다.

 

엥? 검색결과가 없다네요? 

 

신고 > 지방소득세 > 종합소득분 > 종합소득분 신고내역으로 가서 확인해봐도 없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홈텍스로 다시 가보겠습니다. 세금신고 > 전자신고 결과 조회 클릭

 

세목에서 종합소득세를 선택하고

 

'-'와 공란없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를 클릭!

 

신고일자를 기본 설정되어있는 1년으로 했더니 작년 신고분도 함께 조회되었네요, 과세연월이 2023, 접수일시가 2024인 신고서에서 신고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납부할 세액이라는 것은 종합소득세를 말하는 것일테니 이미 납부한 저는 OK를 클릭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지방소득세 종합소득분 신고내역에서 검색되지 않았었으므로 확인을 눌러봅니다. 

 

여기서 신고를 했어야 하나 봅니다. 필수항목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 클릭! (저는 필수 입력항목 뿐만아니라 전화번호, 이메일로 입력하고 신고인과 동일에 체크 했는데요, 연락처는 불러오고 이메일은 못 불러오더라구요? 뭥미...)

 

네 저장 후 다음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신고기본정보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제 경우에는 납세지 주소는 제 주소대로 등록되어 있었는데 관할자치단체가 다른 동으로 되어 있더라구요? 납세지를 잘못 신고해도 신고효력에는 영향이 없다지만 왠지 찝찝하므로 제 관할자치단체로 수정해서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종합소득세 내고 났더니 지방소득세는 귀여운 액수처럼 보이네요 허허허 내 작고 소중한 지방소득세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납부(환급)할 총 세액에 금액이 떴는데도 갈색 납부할세액에 0원으로 뜨는 것은 오류일까요? 참고로 분할납부는 세액이 1백만원 이상인 경우 부터 가능합니다. 저는 환급이 아닌 납부이므로 환급 신청 계좌를 비워두고 동의합니다에 체크 후 제출해보겠습니다. 

 

네 이제 개인지방소득세가 확정될 예정입니다.

 

납부페이지에서는 다행히 금액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즉시납부 고고!

 

이번에는 카드납부로 해보겠습니다.

 

카드사에 따라 다양한 행사, 할부, 포인트 납부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현대카드 포인트로 결제하려고 합니다. 

 

앗 작년에는 포인트 결제 비율이 1:1 이었던것 같은데 제가 잘못 기억했던 걸까요? (내입장에서) 1원이라도 낭비되는 돈이 없도록 포인트 결제 없이 그냥 카드결제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설마 카드수수료가 발생하는건 아니겠지요? 일단 금액은 아까 조회한 금액과 동일합니다. 세입금 납부(취소불가)를 클릭합니다.

 

결제완료!  저의 작지만 소중한 지방세 소중한 곳에 사용해주세요!

 

그럼 다시 위택스로 가서 납부내역을 조회해보니 이제서야 잘 보입니다. 잘 해낸 기념으로 신고서도 저장해둡니다. 

 

 

 

이렇게 ESPP와 RSU에 대한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납부해봤습니다. 

내년에는 또 UI나 절차가 바껴서 또 헤멜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내년에 이 블로그를 다시 보면 올해보다 더 빨리 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