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 쌓기

유명인·가족 등 사칭 절대! 돈 보내지 마세요: 늘어나는 사칭피해 예방법 및 대응요령

by 삶은 재미나 2024. 4. 8.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함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상의 각종 사칭 피해에 대해 제1호 이용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이는 최근 가족·지인·기관 사칭 사기(피싱/스미싱), 유명인 사칭 사기(연애빙자 사기 및 투자 광고 사기), 기업 사칭 사기(사기 쇼핑몰 및 고객센터), 개인 사칭 SNS 개설 수 불법광고(피해자 사진 도용) 등이 급증하여 이용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른 조치인데요, 구체적인 피해 예방법 및 대응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피해지원협의회는 온라인서비스 이용자 피해 예방과 전방위적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방통위 온라인피해365센터 주관으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12개 기관), 통신분쟁조정위원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등이 업무협약을 맺고 2023년부터 운영 중이며, 온라인피해 관련 구제방안 등을 정기적으로 논의해오고 있습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번 피해주의보로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사칭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하고 신속히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온라인피해365센터와 온라인피해지원협의회 참여 기관에 반복되거나 새롭게 나타나는 피해에 대해 주기적으로 피해주의보를 발령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https://kcc.go.kr/user.do?boardId=1113&page=A05030000&dc=K00000200&boardSeq=60540&mod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