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 쌓기

라인아이디 추가 스미싱에 이어 이제는 카카오톡 추가까지?

by 삶은 재미나 2024. 4. 12.

스미싱 피해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요즘, 모두가 알고 피해를 입지 않도록 다양한 스미싱 사기에 대해서 공유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새로운 스미싱으로 예상되는 문자를 받아 공유하고자 합니다. 

 

최근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은 스미싱 의심 문자

 

'다음 달에 한국에 갈 예정인데...' 라는 문구 자체가 벌써 호기심을 유발하지 않나요? 해외에 친구나 가족들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나 더 혹할만한 문구인데요. 

 

근데 왜 본인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는 걸까요? 

심지어 서울에 온다면서 제주도에 놀러가자고 하는데 수법이 바뀐모양입니다. 

 

"나 ○ ○인데..."로 시작한다면 조금 더 생각해 볼 수는 있겠었지만 (그렇다고 사기꾼들이 아무 이름이나 넣어서 나 누구누구인데 로 시작하는 문자를 보내지 않기를 바랍니다만) 아무튼 사실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카카오 아이디를 추가하는 것 만으로 내 정보가 해킹되거나 금전적인 손해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카카오 아이디를 추가하고 채팅을 통해 말을 거는 순간, 나도 모르게 사기범죄에 연루되거나 사기꾼의 언변에 넘어가거나, 카카오채팅을 통해 받은 악성코드를 실수로 클릭하거나 하는 최악의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시하는게 답이죠. 

 

스미싱사고 예방을 위한 대응책 1번은 의심스러운 메시지 무시하고 삭제하기 입니다. 

 

스미싱에 관한 이전 글들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2024.03.14 - [IT 지식 쌓기] - 라인ID 추가를 유도하는 스미싱에 대처하는 초간단 방법

2024.03.19 - [IT 지식 쌓기] - 계속되는 스미싱 사기들, SKT 상품권 선물 사칭 스미싱 주의!

2024.04.08 - [IT 지식 쌓기] - 유명인·가족 등 사칭 절대! 돈 보내지 마세요: 늘어나는 사칭피해 예방법 및 대응요령

 

혹시라도 하는 마음에 친구 추가를 했다가 온라인 사기를 당하신 경우에는, 112 또는 142-235(방송통신위원회 온라인피해365센터)로 신고하시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